본문 바로가기

폐기물 부담금 제도 이제 물티슈 값도 따로 받는다고?

📑 목차

    320x100

    이제는 일회용 물티슈 값도 추가적으로 따로 받는 식당이 생겨나게 될 것 입니다.

    환경부에서 일회용 물티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업주들은 폐기물부담금을 매기는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폐기물부담금은 재활용이 어려우면서 폐기물 관리차원에서 문제가 되는 제품이나 용기 재료를 제조 수입해서 업자에게 폐기물처리비를 부담시키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환경부는 최근들어 연구용역을 통해서 일회용 물티슈 최적 관리 방안을 마련해주는 것으로 알려졌고 일회용 물티슈 사용량을 파악하면서 폐기물부담금 부와 시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입니다. 

     

    폐기물 부담금 제도

    일회용 물티슈는 합성수지로 대부분 만들어져 있습니다.

    재활용이 어렵고 소각하면 유해물질이 발생됩니다. 그리고 물에 녹지 않으면서 하수관에을 막게하는 원인 등 나중에는 크게 처리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이에 식상에서 일회용 컵이나 접시를 금지하듯이 환경부에서는 일회용 물티슈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게 아닐지 추측하기도 합니다. 

     

    식당에서는 얼만큼 많은 양의 물티슈가 발생되는지 정확한 집계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업계 추산으로 약 3천억원으로 이 중에서 생분해가 가능한 물티슈는 약 10%정도로 추산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점점 오로는 외식 물가 속에서 폐기물부담금이 생기면 소비자에도 외식 물가가 더 오르는 게 아닌지 걱정되는 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320x100